2-5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 온도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 온도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 ,온도가 일정할 때 압축공기의 압력이 감소하면 기체의 부피는 증가하고, 압축공기의 압력이 증가하면 압축공기의 부피는 감소한다.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 온도

압력에 따른 압축공기의 부피 변화

온도가 일정할 때 외부 압력이 변하면 내부 압력이 외부 압력과 같아질 때까지 압축 공기의 부피가 감소하거나 증가한다.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 온도

보일 법칙에서의 압축공기

일정한 온도에서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는 반비례한다.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 온도

압력(P)×부피(V)=일정

구분압력부피압력×부피
(가)110.010.0
(나)25.010.0
(다)42.510.0

⇨ P처음×V처음=P나중×V나중

⇨ 온도가 일정할 때 압축공기의 부피는 압력에 반비례하므로 압력과 부피의 곱은 일정하다.

압축공기 관련된 현상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 온도

① 하늘 높이 올라간 풍선이 점점 커지다가 결국 터진다.

② 높은 산에 올라갈수록 과자 봉지가 부풀어 오른다.
③ 잠수부가 내뿜은 공기 방울이수면 가까이 올라갈수 록커진다.

④ 샴푸통의 꼭지 부분을 누르면 내용물이 밖으로 흘러 나온다.

기체의 온도와 부피

기체의 온도와 부피 압력이 일정할 때 기체의 온도를 낮추면 부피가 감소하고, 기체의 온도를 높이면 부피가 증가한다.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 온도

압력이 일정할 때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와 분자 운동

• 기체의 온도가 낮아지면 기체의 분자 운동이 둔해지므로 기체의 부피가 감소한다.

• 기체의 온도가 높아지면 기체의 분자 운동이 활발해지므로 기체의 부피가 증가한다.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 온도

샤를 법칙

일정한 압력에서 기체의 부피는 기체의 종류에 관계없이 온도가 1`°C 올라갈 때마다 0`°C 때 부피의 1/ 273씩 증가한다.

압축공기의 압력과 부피, 온도
샤를법칙

⇨ 0`°C에서 기체의 부피는 0이 아니므로 그래프의 직선은 원점을 지나지 않는다.

샤를 법칙과 관련된 현상

샤를 법칙과 관련된 현상

① 열기구 속의 공기를 가열하면 열기구가 위로 떠오른다.

② 오랜 시간 고속도로를 달린 자동차의 타이어가 팽팽해진다.

③ 여름에는 겨울보다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를 적게 넣는다.

④ 물이 조금 들어 있는 페트병의 마개를 막아 냉장고 속에넣으면 페트병이 찌그러진다.

보일의 법칙 샤를의 법칙

모든 기체에 대하여, 기체의 양과 상관 없이 성립

이 법칙에 의하면 0 °C, 1 기압에서 모든 기체의 1 몰의 부피는 22.4리터이다.

이상 기체 법칙

pV = nRT

기체 분자의 개수가 n몰이라면, 실제의 개수 N은 n에 아보가드로 숫자를 곱한 것과 같다.

N = nNA

이상 기체 법칙을 기체 분자의 개수 N으로 표현하려면, 위 식을 사용하여 n을 소거하면 된다.

볼츠만 상수

◆P-V 선도

왕복동식 압축기의 이론을 알면 용적식 공기압축기의 개념을 알 수 있다.

이론 사이클(ideal cycle) : 이론을 간단히 하기 위해 다음의 가정을 한다.

① 피스톤은 실린더의 끝에서 끝까지 이동한다(체적간극이 없다).

② 공기의 상태는 실린더에 흡입되는 동안은 흡입구와 같다.(흡입필터 및 관로의 압력강 하가 없다)

③ 피스톤의 마찰 및 밸브의 저항 등을 무시한다.

④ 압축된 공기는 압력용기에 들어가고 거기서의 압력, 온도는 변화하지 않는다.

이 가정은 壓力槽 내의 체적이 대단히 큰 경우든가, 압력조 내에서 배출되는 공기의 양이 각 순간에 압축기에서 보내는 공기의 양과 같은 경우에 성립된다.

  • 그림 1은 왕복 압축기의 이론 사이클을 나타낸다.
  • 피스톤의 흡입행정은 p=p1 의 직선④-①으로 표시되고,

피스톤이 압축행정으로 이동한 때에(점①) 흡입밸브는 닫히고, 실린더 내에 가두어진 공기는 곡선 ①-②에 따라 상태변화를 하면서 압축되고,실린더 내의 압력이 압력조 내의 압력 p2 에 이르면(점②) 토출밸브가 열리고,압축된 공기는 압력 p2 를 기본으로 압력조 내에 억지로 보내진다.

왕복동 압축기의 이론 사이클
그림 1. 왕복동 압축기의 이론 사이클
  • 그러므로, 압력 p1을 기본으로 공기를 흡입하고이것을 압력 p2까지 상승해 보내는데 필요한 압축일은 면적 (④①②③)로 표시된다.

  • 흡입행정 동안에 실린더에 흡입된 공기의 체적을V, 질량을 M, 공기의 비체적을 v라 하면 압축일은

  • 이 일량은 압축이 이루어지는 동안의 공기의 상태변화의 과정에 따라 다르다. 실제 기계의 경우 이것을 정확히 아는 것은 어렵지만, 냉각이 불충분한때는 단열변화에 가깝고, 실린더 및 실린더 커버가충분히 냉각된 때는 등온압축과 단열압축의 중간상태가 되어 1<n<k의 폴리트로픽 압축이라 간주할수 있다.

실제 사이클(real cycle) : 실제 압축기에서 얻어지는 p-v선도를 나타내면 그림 2와 같으며 이것을 지압선도(指壓線圖; indicated diagram)라 한다. 실제 압축기에서는 피스톤이맨 끝에 도달하더라도 피스 톤과 실린더 커버의 사이에 약간의 틈새(clearance)가 있다. 이체적을 틈새체적(clearance volume)이라 하고 운전시에 생기는 압축열에 의해 피스톤 및 피스톤 로드가 팽창하여 피스톤이 실린더 커버와 충돌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설치된다.

  • 피스톤이 상사점(top dead centre)에 있을때 이를 상사점 간극(top clearance) v c 이라 하고,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bottom dead centre)으로 움직이면 이 공간 내에 남아 있던 기체는 그림 3.21 (가)의 곡선 ③ * -④ * 를 따라 팽창한다.
  • 기체의 체적이 v d 가 되어 압력이 흡입구 압력p 1 과 같아지면 흡입밸브가 열리고 흡입구로부터 실린더 내로기체가 흡입된다.
  • 그러므로 실린더 내로 흡입된 기체의 체적은 v 1 -v d 가되고 실린더의 행정 체적은 v 1 -v c 이다.
  • 기체의 팽창과정을 폴리트로픽 변화과정이라 하면p2 v cn =p1vdn이 되므로 체적효율 ηv는 대학교에서 배운다.
왕복동 압축기의 p-v선도
그림 2. 왕복동 압축기의 p-v선도
  • 왕복 압축기는 기체가 흡입밸브(suction valve)와 송출밸브(delivery valve)를 지날 때의유동 저항 때문에 실린더 내의 압력을 나타내는 p-v선도는 그림 2 (나)와 같이 된다.
  • 피스톤의 하향 행정중 실린더 내의 압력이 흡입구 압력p 1 보다 흡입밸브에서의 유동 저항Δ p 1 만큼 더낮아졌을 때(점④ ** ) 흡입밸그가 열려 외기가 실린더 내로 흡입된다.
  • 상향 행정중에는 실린더 내의 압력이 송출구 압력 p 2 보다 송출 밸브에서의 유동 저항 Δp 2 만큼 높아 졌을 때 송출밸브가 열려 기체를 실린더 밖으로 밀어낸다.
  • 공기의 흡입량은 일반적으로 흡입구에서의 공기의 상태로 나타내지므로, 그 상태로 환산하는데는 그림에서 팽창선 및 압축선이 p=p 1이 되는 선과 만나는 점에서 유효흡입량(effective suction volume), 즉 有效吸入行程(effective suction stroke)은 (v 1 *-v d )이다.
  • 실린더 내로 새로이 흡입된 공기는 잔류공기와 혼합하여 그 열을 받음과 동시에, 연속 사이클의 압축 열에 의해 고온으로 된 실린더벽에서도 열을 받는다. 그러므로 압축 시작시의 공기의 온도 T 1 *는 흡입 구에서의 공기의 온도 T 1 보다 높다.
  • 또, 압축 과정중에 실린더 내의 압력이 대기압(흡입구 압력)과 같아 졌을 때 기체의 온도는 압축일에 의해 T1**가 된다.
  • 따라서 압축 과정중에 일어나는 기체의 온도 상승을 감안하면 유효 흡입 량은 (v1*-vd)T1/T1**이 되고 체적 효율 ηv는대학에서 배운다.
3단 P-V 선도
3단 P-V 선도

출처 : 경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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